• 올해 2월은 29일이었다고?
  • 국어 수퍼스타 - 김지연T
  • 이달의 사과잼 - 따뜻한 봄날! 윤쌤의 추천 여행 도시는?
  • 준동사의 관용표현 정복하기!

온라인서점

쿠폰인증센터

온리원이벤트

생생 진로정보

자유학기제의 올바른 진로탐색!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 운영을 토론,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2013년 42개 연구학교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했던 자유학기제는 내년부터 모든 중학교로 확대·실시될 예정입니다.
자유학기제에서의 가장 큰 변화는 바로 학교 교육과정의 개선으로 인한 수업 방식의 변화와 진로 탐색 활동의 강화입니다. 자유학기제가 시행되는 학기에는 중간, 기말고사의 시험이 없어지고, 다양한 방법의 평가방식이 도입됩니다. 수업 역시 선생님이 일방적으로 강의하고, 학생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했던 기존의 수업방식에서 벗어나 학습 효과를 높이는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교과별 특성에 맞게 실험, 실습 등의 참여 활동이 활성화됩니다. 이렇게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되고, 이 경험은 스스로의 진로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해외의 자유학기제

외국에도 우리나라의 자유학기제와 같은 제도가 있는데요, 외국에서도 이 제도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설계할 수 있는 경험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 덴마크의 애프터스쿨, 스웨덴의 진로 체험 학습, 영국의 갭이어를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이 제도를 경험한 학생들의 인터뷰 내용을 보면 대부분 직업을 미리 경험해봄으로써 자신의 적성과 맞는지, 계속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고 다양한 프로젝트에 자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자신이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일을 고민하게 되어 진로 탐색에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실제 아일랜드 전환학기제를 경험한 로스는 평소에 기타를 매우 좋아해서 시간이 날 때마다 기타를 즐겨 쳐서 그런 바람에 따라 악기점에서 일을 했다고 합니다. 매일매일 행복했지만 이상하게도 일을 할수록 음악은 취미로 남겨두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프로젝트 수업으로 참여한 경제에 매력을 느껴 대략적인 전공 분야를 결정했다고 합니다. 또, 로스의 형, 폴은 회계 회사에서 일하면서 그것이 적성과 맞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회사에서 일하는 과정에서 가장 재미있고 신났던 것이 사람을 만나고 응대하는 일이었다는 것을 깨달은 폴은 서비스 업에 종사하고 싶다는 확신을 얻고, 호텔 관련 대학에 진학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이런 제도가 학업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특히 이런 제도를 경험한 학생들은 대학에 진학하여 자신들이 무엇을 전공하지 더 잘 알고 선택한 학과에 효과적으로 적응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다는 연구 결과도 있고요. 그렇다면, 자유학기제에 우리는 진로를 찾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 생각해봅시다.

자유학기제의 진로탐색 

우리의 진로 교육은 학교별 주요 활동이 있습니다. 초등학교 때는 진로 인식, 중학교에는 진로 탐색, 고등학교에서는 진로 설계가 그것인데요, 실제로 자유학기제의 진로탐색은 주로 진로검사, 초청강연, 포트폴리오 제작, 현장 체험, 직업 리서치, 모의 창업 등 학교별로 조금씩 차이가 나지만 주로 진로 탐색 활동에 맞춰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학생인 지금 자유학기제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해보며 여러 가지 가능성을 탐색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미래를 탐색하는 과정은 곧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진로 검사를 통해 내가 어떤 사람인지 파악할 수 있고, 나에게 맞는 일이란 어떤 것인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관심 있는 직업을 먼저 이룬 직업인의 강의를 듣는다면 그 직업을 보다 구체적으로 생각해볼 수도 있습니다. 실제적인 직업인의 모습을 보면서 직업에 대해 폭넓게 생각할 수도 있고, 직업에 대한 동기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 외의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진로를 탐색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꿈을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잘할 수 있을지 등등 스스로에 대해 잘 알아야 하고, 추후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어떤 것을 전공하고, 어떤 직업을 가지면 좋을지를 판단하는 것은 어른에게도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스스로 배우고 꿈꾸며 생각하며 행동하는 것은 개인의 인생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니 적극적인 태도로 다양한 활동을 하며 자유학기제에 할 수 있는 진로탐색의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참고 : 교육부 발간자료, <중학교 자유학기제 바로 알기>, 월간 여성중앙

자유학기제를 의미 있게 만들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여러분의 적극적인 태도입니다.진로 검사이든, 초청 강연이든, 현장 체험이든 어떤 활동이든 상관없이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참여해야지, 수동적인 자세로 임한다면 얻을 수 있는 것은 매우 제한적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관심 있는 교과목이 있다면, 수업 때 배우는 내용만 알고 넘어가기보다 관심이 생기는 부분을 스스로 조사해 봅시다. 관심 있는 직업이 있다면 누군가가 떠먹여주길 기다리지 말고 궁금한 점을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해 봅시다!

생생 진로정보

번호 제목
62 사회 계열의 진로 탐색!
61 대학학과 파헤치기 2. 사회계열
60 공학 계열의 진로 탐색!
59 대학학과 파헤치기 1. 공학계열
58 자유학기제의 올바른 진로탐색!
57 중학생 진로 설계 가이드
56 마이스터고 VS 특성화고
55 미디어 속 직업 탐구
54 전기전자 공학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진로의 세계
53 과학수사와 관련된 다양한 직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