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 진로정보
나의 멘토 찾기

멘토(mentor)란 현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인생의 상담 상대, 스승을 일컫는 말로써 《오디세이아(Odyssey)》에 나오는 오디세우스의 충실한 조언자의 이름에서 유래했습니다.
오디세우스는 트로이 전쟁에 출정하면서 집안일과 아들 텔레마코스의 교육을 친구인 멘토에게 맡겼습니다. 그는 오디세우스가 전쟁에서 돌아오기까지 무려 10여 년 동안 오디세우스 아들의 친구, 선생, 상담자, 때로는 아버지가 되어 잘 돌보아주었습니다. 그 이후로 멘토라는 그의 이름은 지혜와 신뢰로 한 사람의 인생을 이끌어주는 지도자의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나온 역사를 보더라도 다른 이의 삶에 영향을 준 위대한 멘토들은 많습니다. 소크라테스가 있었기에 플라톤이 있었고 플로베르가 있었기에 모파상이, 설리번이 있었기에 헬렌켈러는 장애를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빼놓을 수 없는 대표적인 멘토와 멘티는 세종대왕과 스승 이수 선생입니다. 세종은 16세부터 스승인 이수에게 배우기 시작해 남다른 학구열로 많은 지식을 축적했습니다. 특히, 책을 효과적으로 읽는 방법을 배워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법을 배웠고 훗날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라는 훈민정음을 만들어 냈습니다. 세종대왕이 역사상 가장 훌륭한 유교정치와 찬란한 민족문화를 꽃피운 데는 스승 이수 선생의 역할을 빼놓을 수 없을 것입니다.

이렇게 학문에서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한 사람의 인생까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존재가 멘토입니다.
지금 우리 주변에도 자신의 영역에서 최선을 다해 성공을 거둔 사람들이 많습니다. 지금은 레드카펫을 밟고 있는 그들에게도 고난과 역경을 겪은 과거도 있었구요. 하지만 아무리 힘들어도 그들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고, 그 결과 지금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성공한 사람들의 스토리에서 우리 삶의 방향을 찾을 수 있는 조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신과 비슷한 상황에 있는 사람이 어떤 길을 걸어왔는지를 보고 영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경험을 통해 우리는 더 나은 자신을 만들어나가고 꿈을 이루기 위한 도전의 열정과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삶에도 멘토가 필요합니다. 특히 다양한 감정의 변화를 겪는 사춘기 시절, 여러분 마음속 고민이나 꿈과 열정을 공유하고 응원해줄 멘토가 있다면 좀 더 안정적으로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 팝페라 테너 임형주의 멘토이야기 청소년 시절부터 임형주의 멘토는 조수미와 마리아 칼라스였습니다. 그는 청소년 시절 자신의 멘토를 직접 만날 수는 없었지만 조수미와 마리아 칼라스의 기사를 스크랩하면서 자신의 꿈에 대한 열정을 키우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멘토의 기사를 스크랩하여 자신만의 자서전으로 만들었던 것입니다. 여러분도 이런 방법을 활용해보세요. 여러분의 꿈을 위해 지금,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방향을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
-
자신이 생각한 삶의 목표에 확신이 서지 않거나, 자신이 어떤 진로를 계획해야 할지 가닥을 잡지 못하는 학생이라면 더욱 멘토가 필요합니다. 자신의 멘토를 찾아봅시다. 앞으로 15년 뒤에 ‘저 사람처럼 되고 싶다’는 사람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책 속의 누군가이거나 여러분이 평소 따르고 본받고 싶었던 그 누구이거나, 혹은 여러분이 원하는 꿈을 먼저 이루고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멘토를 정했다면 멘토를 세밀히 분석하고 그 사람이 가진 장점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세요. 그렇게 멘토의 뒤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 순간 멘토와 비슷한 사람이 될 날이 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