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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평가 가이드

국어
타당한 근거를 들어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주장하는 글
작성법
국어 주장하는 글 평가 정보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하나의 문제에 대해서도 어떠한 입장을 가졌느냐에 따라 의견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의견 차이가 드러나는 문제에 대해 타당한 근거를 들어 주장하는 글을 쓰는 활동을 하면 자신의 주장에 대해 타당한 근거를 들어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습니다.
고득점 전략
  1. ① 정확한 근거 제시하기
  2. ② 서론, 본론, 결론의 구성을 짜임새 있게 작성하기
  3. ③ 주장을 명료하게 드러내고 일관성 있게 유지하기
<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 / 수행평가 지원 포털 내용 발췌>
국어 주장하는 글 작성 가이드
  • 1단계
    문제 상황 파악 및
    주장 정하기
  • 2단계
    근거 마련하기
  • 3단계
    주장하는 글쓰기
  • 4단계
    평가 기준 확인하고
    수정하기
[1단계] 문제 상황 파악 및 주장 정하기
Q. 주제는 어떻게 정해야 하나요?
다양한 방법으로 자료를 조사하여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정리합니다.
주장하는 주제를 정할 때는 다음에 주의합니다.
주제 선정시, 주의할 점
  1. ① 주제를 너무 광범위하게 잡지 않도록 한다.
  2. ② 자신이 잘 알고 있는 것이어야 한다.
  3. ③ 다른 사람이 흥미 있어 할 내용을 선정한다.
[2단계] 근거 마련하기
선정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정했다면, 다음의 방법을 통해 자료를 조사하고 조사한 자료 중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근거를 마련합니다.
직접 조사 방법
  • - 현장 탐방: 정보가 있는 곳을 직접 찾아가 정보를 수집한다.
  • - 전문가와의 대담: 해당 분야의 전문가에게 물어 정보를 수집한다.
  • - 전문가의 강연: 자신이 원하는 내용의 강연을 듣고 원하는 정보를 수집한다.
간접 조사 방법
  • - 인쇄 매체: 백과사전, 신문, 잡지, 보고서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한다.
  • - 방송 매체: 텔레비전, 라디오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한다.
  • - 통신 매체: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수집한다.
근거 마련 시, 주의할 점!
  1. ① 주제를 벗어나지 않는다.
  2. ② 비슷한 근거끼리 모아두고, 항목을 구분해 두면 보다 쉽게 자료를 정리할 수 있다.
  3. ③ 사실과 의견을 명확히 구분하고, 사실일 때는 그 출처를 분명히 밝힌다.
  4. ④ 너무 참신하고 기발한 것보다는 주변의 평범한 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5. ⑤ 사실에 근거한 자료가 많을수록 신뢰감을 준다.
[3단계] 주장하는 글 작성하기
1. 서론 쓰기
서론은 글의 전체적인 인상을 좌우하는 부분입니다. 무엇에 대해 쓰려고 하는지 왜 쓰려고 하는지를 제시하고, 글을 읽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주의를 끌어야 합니다.
서론 작성 TIP
  • 용의 정의하기
    용어의 개념과 사용 범위에 대한 오해를 방지하기 위해 용어의 의미와 범위를 명확하게 밝히면서 글을 시작한다.
  • 인용하기
    인용하기 주제와 관련된 속담, 격언 등을 인용하여 글을 시작한다.
  • 개인적인 경험 쓰기
    주제와 관련된 글쓴이의 개인적인 경험으로 글을 시작한다.
  • 사회 현상 설명하기
    주제와 관련된 사회 현상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하면서 글을 시작한다.
주장
청소년의 성인병 예방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작성 예시
‘생활 습관병’이라고도 불리는 성인병은 주로 35~40세 이후의 성인이나 노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심장 질환,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비만 등이 이에 해당한다. 청소년과 성인병은 별로 상관이 없을 것 같은 생각이 들지만, 실제로 성인병에 노출되어 고통 받는 청소년의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2. 본론 쓰기
글의 중심이 되는 부분입니다. 객관적이고 타당한 근거를 들어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펼쳐야 합니다.
본론 작성 Tip
  1. ① 서론에서 제기한 문제의 원인을 밝히고 해결책을 제시하며 전개한다.
  2. ② 자신의 주장과 다른 의견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반론을 펼치며 전개한다.
  3. ③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구체적인 예를 들며 전개한다.
주장
청소년의 성인병 예방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근거 자료
(가) 관련 논문
고지방·고칼로리 음식의 잦은 섭취, 당류와 나트륨의 과도한 섭취 등이 원인이 되어 청소년들에게도 성인병이 발생하는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하루 평균 당류 섭취량이 69.6g으로 이미 세계 보건 기구가 권장하는 섭취량인 50g을 초과하였으며, 나트륨의 경우 하루 충분 섭취량의 2배를 넘어선 4,110g을 섭취하고 있다.
- ‘국민의 당류와 나트륨 섭취량‘에 관한 논문 중
작성 예시
청소년 성인병의 발병 원인은 크게 식습관과 운동 습관, 생활 습관 측면으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식습관 측면에서는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의 잦은 섭취, 당류와 나트륨의 과도한 섭취 등을 원인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하루 평균 당류 섭취량이 69.6g으로 이미 세계 보건 기구가 권장하는 섭취량인 50g을 초과하였으며, 나트륨의 경우 하루 충분 섭취량의 2배를 넘어선 4,110g을 섭취하고 있다고 한다.
3. 결론 쓰기
글이 마무리되는 부분입니다. 자신의 주장을 다시 한번 정리하는 형식으로 마무리합니다.
결론 작성 Tip
  1. ① 서론에서 제기한 문제에 대해 답하는 형식으로 정리한다.
  2. ② 본론을 요약하고 앞으로의 전망이나 과제를 덧붙임으로써 마무리한다.
[4단계] 평가 기준 확인하고 수정하기
다음은 주장하는 글의 평가 기준 예시입니다. 주장하는 글 작성 후 아래 평가 기준에 맞는지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수정하여 만점 과제를 완성하길 바랍니다.
평가 기준 등급
  • - 자신의 생각에 맞는 일관된 입장을 유지하며 적절한 근거를 들어 표현하고 있다.
  • - 문장이 간결하고 명확하며 맞춤법과 문법이 맞게 표현되었다.
  • - 문장 구조가 정확하고 글의 짜임이 논리적이며, 단어 선정이 적절하다.
A
  • - 자신의 생각에 맞는 일관된 입장을 유지하고 있으나 근거가 다소 부족하다.
  • - 문장이 간결하고 명확하나 맞춤법과 문법에 맞지 않은 표현이 있다.
  • - 내용이 참신하지는 않으나 글의 주제에 따른 내용이 전개되며, 문장 구조나 문맥의 흐름이 매끄럽다.
B
  • - 자신의 생각에 따른 일관된 입장을 유지하지 못하고 그 근거 또한 부족하다.
  • - 맞춤법과 문법은 맞게 표현되었으나 문장이 장황하고 명확하지 않다.
  • - 내용선정이 약간 조화롭지 못하나 문장 구조 및 문맥의 흐름은 비교적 매끄럽다.
C
  • - 문제에 대한 자신의 주장과 근거가 전혀 없다.
  • - 문장이 간결하고 명확하지 못하고 문법이나 맞춤법이 맞지 않은 표현이 많다.
  • - 글의 일관성이나 조직성이 적절하지 않은 부분이 있으며, 문장 구조나 문맥의 흐름이 매끄럽지 못한 부분이 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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